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구

구정소식

E- Civil Affairs

해당 메뉴에서 검색하기

보도자료

보도해명

보도자료(상세화면) - 제목, 작성자, 작성일 , 담당부서 , 내용 , 첨부파일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대덕구, ‘공공빅데이터 포털’ 구축...생활?경제 데이터를 한눈에
대덕구, ‘공공빅데이터 포털’ 구축...생활?경제 데이터를 한눈에
인구, 카드 매출 데이터를 지도와 차트로 시각화

대전 대덕구(구청장 박정현)는 공공데이터의 효율적인 활용과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 활성화를 위해 ‘대덕구 공공빅데이터 포털’ 구축을 완료하고 운영에 나섰다.

3일 구에 따르면 공공빅데이터 포털(http://bigdata.daedeok.go.kr)은 인구, 경제, 교육, 문화, 환경 등 산재한 각종 데이터를 지도와 차트로 보여주는 통합 빅데이터 시스템이다. 이는 텍스트가 아닌 지도나 도표로 시각화해 보여주기 때문에 한눈에 데이터의 의미를 분석하기 편리하고 과거와 현재의 데이터를 비교하기에도 용이하다.

주요 내용은 동별?연령별?성별 인구현황, 약국?병원?어린이집과 같은 47종의 생활밀접형 업종의 현황, 상권분석 활용을 위한 대덕e로움 카드 매출 데이터, 그 밖에 97종의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통계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이런 서비스는 신규 사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체계적인 행정전략 수립, 학술?연구를 위한 목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구는 앞으로 시각화 분석 기능, 워드클라우드 기능 등을 개선하고 기후위기와 인구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빅데이터를 수집해 분석 데이터로 구축할 예정이다.

박정현 구청장은 “이번 시스템이 데이터에 기반한 구정정책 추진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1): 고령인구(60세 이상)와 경로당 현황 시각화 분석]
[사진(2): 대덕e로움 매출현황 분석화면(붉은 색 일수록 매출이 높음)]
[사진(3): 각종 통계현황]
첨부파일
1. 대덕구, ‘공공빅데이터 포털’ 구축...생활경제 데이터를 한눈에 ..hwp(185KB)     
1. 대덕구, ‘공공빅데이터 포털’ 구축...생활경제 데이터를 한눈에(1).png(1.4MB)     
1. 대덕구, ‘공공빅데이터 포털’ 구축...생활경제 데이터를 한눈에(2).png(1.5MB)     
1. 대덕구, ‘공공빅데이터 포털’ 구축...생활경제 데이터를 한눈에(3).png(171.7KB)     
공공누리 4유형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