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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덕구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전 직원은 모든 고객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 책무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여 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여 그 결과에 만족을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는 잠재되어 있는 의식과 행태를 과감히 탈피하여 수요자 중심의 행정추진으로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겠습니다.

1. 고객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으며 개선요구에 대한 의견을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객께서 필요하신 정보를 쉽고 신속하게 얻으실 수 있도록 인터넷 등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제공하겠으며, 개인정보를 보호하여 드리겠습니다.

1. 약속드린 사항에 대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평가받아 그 결과를 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나가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업무분야별로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Ⅰ.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 고객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 방문고객께서 20초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사무실에는 담당부서 명패를 게시하겠으며,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 먼저 본 직원이 5초 이내에 “어서 오십시오” “무슨일로 오셨습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상냥한 말과 공손한 인사를 하고 자리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업무처리중 고객이 방문하는 경우 5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을 맞이하여 자리를 권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한 후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 하실 때는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에 맞추어 민원봉사실에 상담자리를 마련하여 고객께서 담당부서까지 찾아오시는 불편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공무원이 대신 상담하여 드리고 상담내용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2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고객에게 담당자 이름, 전화번호 및 E-mail등을 메모지에 기재하여 전달, 언제라도 방문하지 않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차량을 가지고 방문하시는 경우 청사 내 주차장(민원인용 30면, 장애인전용 5면)을 주민 우선으로 제공하고 정문 주차안내인 1인 이상을 배치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처리가 타 부서일 경우 1분 이내에 담당부서로 전화를 연결하여 상담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거나 처리부서의 전화번호 및 위치를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를 받을 경우에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3초 이내에 인사말과 소속,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한 태도로 응대를 하겠으며, 그 이상 지체되어 받았을 경우에는 "늦게 받아 죄송합니다" 라고 양해를 구하고 말씀하시는 중요 부분은 1회 이상 내용을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과 통화한 내용의 요점을 전하고 바꾸어 줌으로써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끝났을 때에는 더 필요한 사항이 없으신 지를 여쭙고,"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고객에게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후 1초 이상 경과한 뒤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다. FAX나 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

○ FAX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접수 후 법정 처리시간(3시간)을 단축하여 2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구 홈페이지를 통하여 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에는 질의하신 사항이나 신청하신 서비스에 대하여 담당부서에서 당일 답변 드리도록 하겠으며, 답변시 담당자의 연락처와 성명을 명기하여 추가서비스를 요청하실 때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Ⅱ.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충족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는 공개가 가능한 각종 행정정보를 언제든지 요구할 수 으며,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고객의 개인정보는 철저히 보호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덕구 홈페이지 (www.daedeok.go.kr)를 통하여 구정시책과 제도 및 각종 공지사항 등을 수시로 게시하고, 변동사항은 1일 이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성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각종 법령집 및 행정정보제공을 위하여 대한민국현행법령집, 대전광역시 현행자치법규집, 대덕구자치법규집, 민원사무편람, 관보, 시보, 구보기타 도서 등을 비치하여 항상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Ⅲ.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저희들이 제공한 행정서비스가 불만족·불친절하였거나,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FAX, 인터넷 홈페이지(www.daedeok.go.kr) 등에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전화, FAX, 문서 등으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및 연락주실 곳

의견제출 및 연락주실 곳 - 분야별, 접수처, 전화번호, FAX, 분 야 별, 접 수 처, 전화번호, FAX 정보를 제공하는 표

분 야 별

접 수 처

전화번호

FAX

분 야 별

접 수 처

전화번호

FAX

문화행정

문화관광체육과

608-6231

608-3823

도서행정

도서관운영과

608-5594

608-3860

세무행정

세정과

608-6241

608-3824

동 행정

오 정 동

608-5601

608-3881

민원행정

민원정보과

608-6251

608-3825

대 화 동

608-5602

608-3882

자원봉사

자치행정과

608-6122

608-3822

회 덕 동

608-5603

608-3883

복지행정

복지정책과

생활지원과

노인장애인과

가족친화과

608-6322

608-6336

608-6332

608-6341

608-3832

608-3838

608-3833

608-3836

비 래 동

608-5604

608-3884

환경행정

환경과

608-6351

608-3834

송 촌 동

608-5605

608-3885

위생행정

위생과

608-6363

608-3835

중 리 동

608-5606

608-3886

지역경제행정

경제과

608-6311

608-3831

법 1 동

608-5607

608-3887

건축행정

건축과

608-6441

608-3843

법 2 동

608-5608

608-3888

교통행정

교통과

608-6461

608-3845

신 탄 진 동

608-5609

608-3889

지적행정

토지정책과

608-6255

608-3829

석 봉 동

608-5610

608-3890

재난안전

안전총괄과

608-6421

608-3849

덕 암 동

608-5611

608-3891

보건행정

보건행정과

608-5411

608-3851

목 상 동

608-5612

608-3892


Ⅳ.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께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정중히 사과드리겠으며, 다른 업무에 앞서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또한 행정착오보상제를 운영 10,000원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에 대한 주의조치 또는 교육을 실시하여 불친절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불친절한 공무원으로 하여금 고객에게 사과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1일 이내에 조사하여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으며,

- 업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관련부서장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Ⅴ.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포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 고객만족도 및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12월중 구 홈페이지, 구정 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표 하겠습니다.

○ 조사결과를 토대로 하여 잘못된 점들에 대하여는

- 즉시 시정 조치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Ⅵ. 구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저희 대덕구 공무원은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한 차원 높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구민 여러분께서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민여러분께서는 공무원이 부정부패를 물리치고 항상 정도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민여러분께서 주시는 의견은 구정발전의 밑거름이 되는 사항이니 잘못된 점에 대하여 묻어 두지 마시고 반드시 의견을 제출하여 주십시오.

우리구 공무원이 자긍심을 가지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추천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보내주십시오.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신청을 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서류가 접수 또는 처리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정확한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법규나 제도상 구민 다수를 위하여 요구사항을 불가피하게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 널리 이해하여 주시고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Ⅶ. 분야별 이행기준


문화행정분야


회덕 천년 대덕의 전통을 바탕으로 문화와 예술을 발전시키며 구민 모두의 건강한 삶을 위하여 프로그램을 만들고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대덕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벨트를 조성하여 구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프로그램을 확대하면서 고유의 전통을 계승, 발전 시켜 나가겠습니다.

- 금강로하스축제, 동춘당문화제 등 대덕을 대표하는 축제를 매년 개최하여, 구민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 문화학교를 확대 운영하고 단오, 백중, 두레놀이와 같은 세시풍속을 재현하며, 신 대덕놀이를 개발하는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대덕만이 갖고 있는 역사문화 자료를 복원·정비하고 대덕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문화자본으로 육성하겠습니다.

- 옥류각, 동춘고택, 취백정, 회덕향교, 계족산성 등 지정문화재를 옛 모습 그대로 복원·정비하고, 신편대덕사를 편찬하여 대덕의 역사를 재조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대덕의 노래를 통해 대덕의 표상을 세우며 매력을 더욱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체육시설 인프라를 확충하고 구민화합과 건강생활을 위한 각종 대회를 개최 하겠습니다.

- 스포츠 타운을 건립하고 기존 동네체육시설 보강으로 구민의 건강

만족도를 높이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대청호마라톤대회, 구민의날기념 화합큰잔치, 계족산마라톤대회 등 전국대회의 내실 운영으로 대덕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가족프로그램의 개발과 생활체육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 건전여가를 위한 계층별 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전 구민이 「1인 1종목」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습니다.

- 전 구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생활체육교실을 확대하면서 동호인 리그전 등 건강한 사회를 위한 각종 체육축제도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 홍보를 지향하겠습니다.

- 구정 주요시책과 현안사항에 대한 대 언론 토론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 모바일, SNS를 통한 시대의 변화에 따른 홍보 전략을 추진하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 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문화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령 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 고

관광사업등록

7일

5일

출판사 · 인쇄소 등록

3일

2일

공연장업 등록

7일

5일

체육시설업 신고

3일

2일

노래연습장업 등록

3일

2일


세무행정분야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 및 지속적인 납세 편의 시책을 개발 보완하여 납세자로부터 신뢰받는 지방세정을 구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지방세 부과는 정확하고 공정하게 하겠습니다.

- 개정된 세법내용 연찬 등 직무교육을 연1회이상 실시, 전문성을 높여 부과착오로 인한 민원인의 불편을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 납세고지서는 납세자들이 편리한 시기에 납부할 수 있도록 최소한 납기개시 5일전까지 전달하겠습니다.

세무조사는 법인의 업무수행에 지장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세무 조사전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연기신청을 하시면 검토후 처리기간 7일을 3일이내로 앞당겨 서면으로 답변 드리고 그 의견을 적극 수용토록 하겠습니다.

- 세무조사는 납세자의 편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서면조사를 원칙으로 하며, 직접 방문 조사시에는 7일전까지 통보하여 납세자의 권익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납세자 중심의 세무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납세자가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 납부제도」,「가상계좌 납부제도」,「스마트위택스 및 인터넷(위택스, 인터넷지로) 납부제도」,「전자고지 납부제도」등 납세편의 시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확대 하겠습니다.

- 맞벌이 부부 또는 해외출장 등으로 고지서를 주민등록지에서 받기 어려운 납세자를 위하여 전화(608-6241) 또는 세무과 홈페이지(www.daedeok.go.kr) 게시판에 신청하시면 원하시는 수령장소 (사무실, 친척집 등)로 3일 이내에 송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 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세무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령 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 고

구세 이의신청

60일

50일

지방세 감면신청

7일

5일

자동차세 비과세신청

7일

5일

지방세 기한연장(승인) 신청

7일

5일

납세관리인 설정(변경) 신고

14일

10일

지방세 징수유예 등의 신청

7일

5일


민원행정분야


『최고의 행정은 친절』이라는 인식하에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감격 서비스 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 친절생활화 시스템으로 고객을 모시겠습니다.

-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위하여 밝고 정확한 목소리로 인사하고 깨끗한 용모와 바른 자세로 민원인을 응대하겠습니다.

- 현장 확인이 필요한 유기한민원에 대해서는 현장확인 민원시간 예약제를 운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원창구에 담당직원의 명함을 비치하여 업무처리 후에 발생하는 궁금함까지 해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편리하고 아늑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민원실 입구에 민원안내도우미 1명을 배치하여 불편이 없도록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민원처리 뿐 아니라 만남의 장소로 언제든 이용 하실 수 있도록 테이블, 의자, 민원인전용 컴퓨터, 복사기, FAX, TV, 음료대 등을 구비하여 휴게실 같은 환경을 조성 하겠습니다.

- 전문분야 민원상담을 매월 4회 이상 실시하여 고충민원 처리를 도와 드리겠습니다.

- 노약자나 장애인을 위하여 민원안내는 물론 휠체어를 비치하고 필요시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호적민원을 위하여 『호적신고서 작성 요령집』을 비치하여 고객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10일이상 소요되는 복합민원에 대하여 민원후견인을 지정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출생신고시 편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관내 산부인과에 출생신고 관련 안내문과 출생신고서를 비치하여 법정기한을 넘겨 불편을 겪는 일을 사전에 예방해 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 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민원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령 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 고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3시간

10분

외국인 인감증명 발급

3시간

1시간

제적 등·초본 발급

3시간

10분

호적제신고 민원접수

3시간

20분

어디서나 민원처리

3시간

2시간


자원봉사분야


자원봉사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도움을 주고 받는 정답고 아름다운 지역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자원봉사 희망자와 봉사 받기를 원하는 수요자를 사이버 시스템에 의거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독거노인 등을 위한 무료 빨래방 운영, 저소득층 도배·장판봉사, 목욕·수지침 봉사, 위안잔치 등을 년중 지속적으로 실시겠습니다.

소외계층, 비인가 사회복지시설 등 손길이 닿지 않는 수요처도 지속적으로 발굴해서 자원봉사의 혜택을 골고루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원봉사자의 자긍심 고취와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 우수 자원 봉사자 표창, 선진지 견학, 자원봉사실적 마일리지제 운영, 상해보험가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복지행정분야


분야별·계층별 특색에 맞는 복지시책을 추진하고, 투명성 확보 및 참여복지 구현을 위하여 구민이 공감하는 열린 복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사회적응 활동에 저희가 앞장서겠습니다.

-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장애인 채용박람회 등 장애인 사회참여를 위한 행사를 지원하여 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 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 중증장애인 세상나들이, 극기등반대회 및 장애인 이송차량 운영 등 장애인의 사회활동 참여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이동권 확보를 위해 관공서 청사 및 도로·공원 등에애인용 엘리베이터·화장실·점자블럭·안내시설 등의 편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이 복지의 기초임을 깨닫고 자립의 길로 안내하겠습니다.

- 생활이 어려운 주민이 급여를 신청하면 필요한 조사를 실시한 후 급여신청에 대한 결정요지, 급여종류 등을 명시한 보장내용을 서면으로 통지하겠습니다.

- 주 소득자가 사망, 행불 등 긴급지원 사유 발생시 현장 확인 후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시설 이용 등을 우선 지원하여 복지수혜 대상자가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다양한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노인의 날 행사, 노인대학, 노인체육대회, 게이트볼대회 등 노인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다양한 사회활동 참여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의 지속적인 실시로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공급하여 소득보충 및 건강증진 등 활기찬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경로당 운영 지원 및 활성화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노인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기능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 청소년에 대한 「충·효·예 교실」을 연 2회 실시하여 경로효친사상을 일깨우고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성 함양에 기여하겠습니다.

○ 여성의 사회참여확대와 가족기능 강화에 노력하며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한부모가정에 연4회 가정방문을 통한 고충상담으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요보호가정 뿐 아니라 모든 가족기능을 강화시켜 가족의 안정성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 여성주간 기념행사 개최 및 여성단체협의회 월1회 정례회의 등 여성의 능력개발 및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보육시설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연1회 실시하고 위생 점검을 실시하여 식중독 예방 및 아동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 요보호아동 가정방문을 연1회 이상 실시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연계함으로써 아동들이 존중받고 행복하게 대덕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청소년의 권익증진을 위한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 하겠습니다.

-「청소년지역사회센터」및「청소년자원봉사센터」를 운영하여 지역 사회에 대한 청소년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 수련관, 문화의 집, 공부방 등 각종 청소년 시설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어려운 청소년에 대한 지원을 강화 하면서 밝고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성장시켜 나가겠습니다.

- 청소년 주체의 수련프로그램과 어울마당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 청소년의 고민해소를 위한 상담활동과 청소년쉼터를 상설 운영하고 어려운 청소년을 위한 결연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지역중심의 복지행정 추진으로 함께 나누며 가꾸어 가는 선진 복지대덕을 실현하겠습니다.

- 지역실정에 맞는 사회복지 중기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복지정책의 개발과 실천 및 보건·복지 통합서비스 기능을 확대하여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지역사회복지협의체 회의를 분기별 1회 이상 개최하여 사회복지 현안사항에 대하여 심의·건의함으로써 변화하는 복지수요와 주민 복지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 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복지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령 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 고

장애인 보장구 의료급여 신청

15일

12일


환경행정분야


『철저한 사전예방 및 신속한 사후관리』를 통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맑고 깨끗한 대기환경을 보전하여 구민 건강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자동차 배출가스 무료측정을 주1회 이상 실시하여 자율정비를 유도하겠으며 월1회 이상 자동차 배출가스를 단속하는 등 매연 발생을 줄여나가겠습니다.

- 오염물질 배출업소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정기적 지도점검으로 환경오염을 저감시키겠습니다.

- 공사장의 먼지 저감 및 불편사항 해소를 위하여 담당자성명, 연락처를 기재한 안내판을 먼지발생 사업장에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생활쓰레기의 신속한 수거 및 재활용 실천운동을 전개하여 쾌적한 대덕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배출한 생활쓰레기는 배출 당일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오전 3시까지 매일 수거하겠으며, 수거 중 흩어진 쓰레기는 철저히 청소하여 뒷마무리를 깨끗이 하겠습니다.

- 무단투기로 인한 고객 불편 사항은 단속반을 투입하여 신속하게 단속하겠으며, 신고접수 시 현장 조사하여 처리하고 그 결과를 전화 또는 문서 등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도로변, 공한지 등 불결해지기 쉬운 지역에 대해서는 매일 홍보반·단속반(1개반 3명)이 환경 순찰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깨끗한 생활환경을 유지하겠습니다.

- 노면 청소차량은 항상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토록 하겠으며 청소차 운행을 확대하여 깨끗한 거리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 재활용품 분리수거의 적극적인 홍보와 철저한 분리수거 실천으로 자원재활용을 확대하고, 음식물류 폐기물의 전세대 분리배출 및 수거를 실시하여 전량 자원화를 추진하겠습니다.

각종 환경정보를 고객과 공유하여 구민이 참여하는 환경·청소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 새로운 환경정보를 구 홈페이지에 수시로 게재하여 최신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주요 환경정책은 공론화하고 새로운 시책에 대한 설문조사, 서한문발송 등 고객의 의견을 항상 수렴하여 구정에 반영하겠습니다.

- 각종 환경신고사항에 대하여 환경신문고 및 인터넷, 전화 등을 통하여 연중 24시간 접수하고, 그 처리사항을 24시간이내에 신고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보다 단축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환경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령 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 고

폐수배출시설 설치신고

10일

8일

비산먼지 발생신고

4일

3일

폐기물처리시설사용개시(종료)신고

10일

7일

사업장폐기물배출자(변경)신고

7일

5일

환경개선부담금 조정신청

20일

15일

소음진동설치시설 설치허가

5일

4일


위생행정분야


우리 위생과 공무원은 성실한 직무수행과 참봉사자로서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철저한 위생관리를 통해「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신뢰할 수 있는 위생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매년 3월부터 10월까지 하절기 식중독예방 비상근무를 실시하겠으며, 식중독 발생 취약업소인 집단급식소등 다중이용 시설에 대하여 년2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는 등 위생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부정·불량식품에 대한 단속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식품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위생접객업소의 퇴폐 및 변태 영업에 대한 단속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건전영업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 부정·불량식품 주민신고는 우편, 전화(국번없이 1399)로 접수받고 신고인의 신원과 내용에 대하여 100% 비밀을 보장 하겠으며 신고사항에 대하여는 철저히 조사 후 조치하겠습니다.

- 1회용품 사용안하기, 반찬 가지수 줄이기 등을 적극 홍보하여 음식물쓰레기 감량 및 식생활 문화 개선운동에 동참하겠습니다.

- 구정소식지(대덕&라이프) 및 구 홈페이지에 최신 위생정보 및 위생관련 시책 등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위생관련 민원처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접수된 민원 중 처리기간이 3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에 대하여는 2일마다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로 연락하여 궁금증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의 시간절약을 위하여 민원현장방문 예약제를 추진하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 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위생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령 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 고

숙박업영업신고

5일

3일

이용업영업신고

5일

3일

미용업영업신고

5일

3일

목욕업영업신고

5일

3일

세탁업영업신고

5일

3일

위생관리용역업영업신고

5일

3일


지역경제분야


전통시장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법동·중리·송촌·신탄진 전통시장을 찾는 이용객의 편의를

위하여 환경개선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구의 4개 전통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경영현대화를 위한

정보제공과 교육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지역물가의 안정적 관리로 서민생활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 개인서비스요금 안정을 위하여 물가모니터를 활용 개인서비스 요금, 생필품 가격을 월 3회 이상 대덕구 홈페이지 물가정보란에 게재, 신속·정확한 물가동향을 제공하겠습니다.

- 착한가격업소 표지판을 부착하여 지역 물가안정을 유도하므로써

주민과 더불어 아름다운 향토를 가꾸는 업소를 만들겠습니다.

중소기업육성지원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에 경영안정자금을 융자 알선하여 자금난을

해소하고 기업경영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 중소기업체의 기업활동에 필요한 업종간 정보교류와 수출지원

정책을 추진하는 등 기업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실직자 및 저소득층 일자리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공근로사업 및 저소득 실직자에게 고용촉진훈련 고용기회를 확대하고 자활기반 확충과 소득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가스등 위험물 취급소에 대한 정기점검을 실시하여 재난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유소등 석유류제품 취급소의 불량제품 판매근절을 위해 불시 점검 시료채취 검사로 소비자 피해예방과 국민경제 안정 도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장려하기 위하여 친환경 농업을 더욱 발전시키겠습니다.

- 친환경 농산물 인증품을 생산하는 농가에 보조금 및 인센티브를 지급하여 친환경농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무농약, 유기농 재배를 선도하는 하우스 농가에 시설사업을 지원하여 친환경농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축산물 안전성과 유통의 투명성을 위해 축산물 생산·공급 대책을 추진하여 주민의 신뢰도와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유해 잔류물질 검사, 축산물 관련업소에 대한 위생검사등 축산물 안정성 검사를 강화하여 안전한 축산물 공급에 노력하겠습니다.

- 수입쇠고기·젖소고기를 한우고기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행위를 방지하여 소비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축산물 유통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유기동물보호 및 관리로 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겠습니다.

- 떠돌이 동물에 대한 발생·포획·보호·사후관리까지 종합대책을 추진하여 주민의 안전도모 및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건축행정분야


정확하고 신속·투명한 건축행정서비스를 구현하고 불법행위를 근절하여 깨끗한 도시미관을 조성하겠습니다.

○ 차별화된 건축행정으로 민원의 편의를 보장하겠습니다.

- 건축 인·허가시 무겁게 들고 다니던 도면대신 E-mail로 접수하여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으며 소유자 관련 증빙서류도 직접 확인하는 등 완벽한 『종이없는 건축행정 시스템』으로 구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장용도 건축허가(사용승인 등) 처리기간은 법정업무로 사업의 시급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주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한 채 획일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우리구의 특성(산업단지, 공업지역 등)을 살리고 지역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공장건축허가 예약서비스제』운영으로 기업주가 실제 희망하는 허가시점에 맞추어 줌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불법 및 부실 건축행위 근절 및 기초질서 확립에 앞장서겠습니다.

- 불법건축물 및 광고물에 대한 단속반을 운영 1일 2회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불법행위의 근절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감리자 및 시공자를 대상으로 분기 1회 이상 현장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민원에 대한 사전 안내 및 처리기간 단축으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기간연장이 필요한 민원업무에 대하여 기간연장만료 1개월전에 해당 민원인에게 통보하여 서류를 제출받아 One-Stop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건축허가 및 옥외광고물허가 신청 처리기간을 7일에서 5일로 단축하도록 하고 건축물대장 민원서류 발급시는 10분 안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건축공사장 등에 대한 주민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동주택 및 대형건축물의 안전관리를 위하여 년 1회 이상 안전점검 안내문 발송 및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10,000㎡이상 대형공사장에 건축행정실명제를 실시하여 공사에 따른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보다 단축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건축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령 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 고

옥외광고물등의표시(변경)허가

7일

4일

옥외광고물등의표시기간연장허가

7일

4일

옥외광고업 신고

5일

3일

가설건축물 허가

7일

5일

건축물 용도변경 및 사용승인신고

3일

2일

건축허가신청

7일

5일

건축물대장말소신청

6일

2일


교통행정분야


교통관련 지도단속에 따른 민원발생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정차 질서 확립의 적극적 추진으로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단속을 실시하여 차량소통을 원활하게 하겠습니다.

- 주·정차 단속시 공평한 단속이 될 수 있도록 단속 공무원에 대하여 근무시작 전 10분간 단속요령 및 주 1회 이상 특별정신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교통안전 시설물 관리 등 주민편의 위주의 교통행정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 장애우 및 불우이웃 차량에 대한 무상점검을 연1회 실시하여 자동차 안전운행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안전사고 위험을 초래하는 무단방치 차량을 처리하는데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 교통행정의 능동적 수행을 위하여 교통안전법규 위반차량의 분기별 1회 지도점검으로 교통사고를 사전에 예방 하겠습니다.

- 공영주차장을 수시로 점검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주차공간을 조성하고 내집 주차장설치 보조사업에 적극 투자하여 구민 주차편의 제공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 교통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로 구민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우리구 홈페이지에 교통관련법 개정사항 및 자동차관련 상식을 게재하여 선진 교통문화 정착에 기여 하겠습니다.

- 주차 위반 과태료 고지서는 주민 전산망으로 주소를 정확히 확인하여 납부자에게 신속·정확하게 송달되도록 하겠으며, 잘못 고지된 고지서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과태료 등에 대한 전화상담은 신속하게 응대해 드리고 체납액 납부 시 차량등록압류에 대하여는 입금확인 후 2시간 안에 해지 해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 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교통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령 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 고

차고지설치확인신청

14일

10일

개인택시운송사업양도양수

인가신청

15일

12일

자동차관리사업등록신청

21일

15일

자동차관리사업변경등록신청

5일

4일

화물자동차운송사업허가신청

20일

16일

주기장시설보유 확인

7일

5일


지적행정분야


우리구는 토지관련자료의 관리를 철저히 하여 구민의 토지 소유권 행사에 불편함이 없는 지적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지적전산자료를 활용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조상 땅을 찾고자 신청을 하시면 지적전산자료를 이용하여 토지소유현황을 조회, 접수후 2일 이내에 조회결과를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주민등록번호가 있는 경우에는 전국의 재산을 신청 즉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부동산에 관한 공부의 등재사항을 알고자 하실 때에는 5분 이내에 열람하여 드리겠습니다.

○ 지적측량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토지의 분할 및 경계복원 측량 시 지적법령에 정한 경계점 표시 설치를 의무화하여 인접 토지 소유자와의 경계분쟁을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 지적공사 측량 담당자에게 명찰패용을 의무화시키고, 측량책임자의 명함을 신청인과 입회인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건전하고 신뢰받는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 부동산 거래에 따른 불편, 부당한 사례가 없도록 부동산중개업소를 수시 점검하여 부동산 거래 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 중개사무소의 위법· 부당한 행위가 발견되면 즉시 현지 확인을 거쳐 관계법에 의거 강력조치 하여 구민생활 안정과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토록 하겠습니다.

- 부동산중개사무소 개설등록 시 중개수수료 요율표를 배부하여 사무소안의 잘 보이는 곳에 부착 게시토록 하고, 부동산 매매·임대차 계약 시 법정수수료만을 받도록 철저히 지도하겠습니다.

개별공시지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각종 토지관련 국세, 지방세 및 부담금의 부과기준이 되는 개별 공시지가는 개별 토지의 정확한 특성조사와 적정한 표준지를 적용하여 공정하게 산정하겠습니다.

- 구 홈페이지 (www.daedeok.go.kr)에서 개별공시지가를 언제든지 열람하실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산정지가를 공개하여 토지소유자나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토록 하겠으며, 개별공시결정지가에 대한 이의신청 기간 중 신청을 하시면 30일 이내 평가사의 검증 및 위원회를 거쳐 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 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지적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령 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 고

토지대장발급

3시간

10분

토지이용계획확인서

3시간

30분

개별공시지가확인서

3시간

10분

지적도등본

3시간

10분

토지지목변경

5일

3일

토지합병신청

5일

3일

부동산중개사무소개설 등록신청

7일

5일

토지거래계약허가

15일

10일


재난안전관리분야


재난의 대형화, 다양화로 사전대비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24시간 비상체계 유지로 재난 발생시 신속한 대처, 생활속 민방위 정착을 통해 구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 보호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재난 사전 예방활동을 통해 안전하고 편안한 대덕을 만들겠습니다.

- 관내 재난취약시설물에 대해 시기별, 유형별로 유관기관과 합동 점검을 통해, 시설물 관리 소홀 및 안전 의식 부재로 인한 각종 안전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겠습니다.

- 특정관리대상시설물에 대해 년2회 안전점검 및 전수 조사를 실시하고, 기준 미달 사항은 즉시 보완하여 재난 발생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 월1회 민·관 합동으로 안전점검의 날을 운영하여 안전문화의식을 전 구민에게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 재난대비 비상체계 유지를 통해 신속한 재난상황 파악 및 복구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대덕구 재난종합상황실을 24시간 비상체계로 유지하여, 재난발생시 신속한 상황 파악과 응급조치는 물론 수습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 재난상황의 신속한 전파를 위해 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을 활성화하여 사전대비 및 신속한 상황대처 태세를 갖추겠습니다.

- 1회 국가재난대응훈련을 실시하여 재난대비 유관기관간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으로 재난발생시 사태수습 역량을 배양하고, 선진형 재난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국민 안전을 지키는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민방위제도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민방위 교육의 내실화를 위하여 심폐소생술, 교통안전 등 생활 안전에 밀접한 교육과목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통지서는 교육 7일전까지 전달하고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구 홈페이지, 스마트폰 ‘안전디딤돌’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야간교육, 주말교육을 운영하여 교육참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민방위의 날 훈련은 민방공대피훈련, 우리구 지역특성을 반영한 국민참여형 훈련을 실전과 같이 실시하겠습니다.

- 관내 비상급수시설 34개소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주기적인 시설물 교체를 통해서 깨끗한 비상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행정분야


모든 구민이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의식을 계도·지원하며, 건강상담 및 진단을 통해 질병예방, 조기발견, 치료 등으로 구민생활에 질적인 향상과 안녕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예방접종 및 전염병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구민건강 지킴이가 되겠습니다.

- 예방접종 실시 전·후 대상자 및 미실시자에 대하여 적극적 홍보를 하여 적기에 예방접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6세이하 영·유아에게 연중 국가필수 예방 접종을 무료로 실시하고, 65세 이상 노인에게는 9월~11월중 독감 예방 접종을 무료로 해 드리겠습니다.

- 관내 출생자 전원에게 정기예방접종 안내 엽서를 발송하여 신생아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영·유아 국가필수 예방접종 완료 전 미실시자를 발굴하여 개별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 각종 전염병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계절별 유행전염병에 대한 철저한 방역대책으로 환자 발생 및 확산방지에 노력하여 주민의 건강을 지켜드리겠습니다.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펼쳐 의료복지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 건강문제를 가진 가족 및 거동이 불편한 만성질환자, 장애인, 홀로 사는 노인 등을 직접 방문하고 방문 요구도를 파악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노인정 및 복지회관 등을 월1회 이상 순회 방문하여 무료진료와 보건교육으로 건강을 보살펴 드리겠습니다.

- 고혈압·당뇨병 환자발견 및 관리를 위하여 지역행사시 참여주에게 혈압을 측정해주고, 년 12회 이상 고혈압·당뇨병 교실을 운영하여 건강증진 도모에 힘쓰겠습니다.

○『대덕구정신보건센타』운영을 활성화하여 온가족의 건강을 증진시켜 드리겠습니다.

- 정신장애인 등록 확대를 위하여 지역 내 적극적 홍보와 각 병·의원 및 사회복지기관, 경찰서, 119응급후송기관 등을 통한 의료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 정신장애인의 재활을 위한 정신재활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고 등록된 정신장애인에 대하여 정신건강상담 창구를 상설 운영하겠습니다.

- 노인 치매예방을 위하여 월 1회 경로당을 방문하여 치매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치매검진을 희망하는 노인에 대한 치매조기선별 검사 및 상담하여 노인 정신건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하여 관내 시범학교를 선정하여 문제 아동의 조기해결과 정신건강서비스 연계체계구축 및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여 건강한 청소년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 『담배 연기 없는 대덕』을 만들기 위하여 금연침 시술 및 청소년 대상 금연운동을 전개하여 건강위험요소를 감소시키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 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령 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 고

의료기관개설신고

5일

3일

의료기관개설변경신고

2일

2일

약국개설등록

3일

3일

약국등록사항 변경신청

3일

2일

안경업소 개설등록

7일

3일

소독업신고

7일

3일

소독업신고사항 변경신청

7일

3일

의약품도매업무관리자신고

7일

2일

의약품도매업무관리자변경신고

7일

2일


도서행정분야


○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공무원증이나 명찰을 패용하여 책임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방문하여 문의할 경우 미소로서 맞이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도서관 홈페이지 및 게시판을 활용하여 관내행사 및 이용안내를 게시함으로써 이용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실 근무자는 자료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항상 주위환경을 깨끗이 정리하겠습니다.

- 대출시스템의 고장 등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료대출 신청 후 10분 이내에 대출해 드리겠습니다.

○ 지역주민에게 신속 · 정확한 지식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신간자료를 매월 구입, 정리하여 이용자의 정보이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용자 희망도서를 수시로 접수 받아 빠른 시일 내에 구입, 우선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정보화시대에 맞는 다양한 디지털 자료를 확충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를 기증받아 이용자의 자료이용에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이용자에게 최신의 지식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기간행물을 지속적으로 구입하겠습니다.

독서문화진흥과 주민의 문화욕구 충족 및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독서문화활동 지원을 위하여 교양·독서·문화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겠습니다.

- 1인 1도서 대출회원카드 갖기, 독후감 공모 등 독서생활화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 계층별 독서회 운영을 내실화하여 주민 독서 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 각종 전시회, 영화상영 등 지역주민의 건전한 여가선용과 정서함양에 노력하겠습니다.

- 도서관소식지, 권장도서목록, 문집발간 등을 통하여 도서관 및 독서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동행정분야


동청사내 시설을 개방하여 『내집같은 동 주민센터』를 만들겠으며 생활불편사항은 신고에 앞서 찾아서 정비하는 신뢰받는 동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주민학습문화센터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겠습니다.

- 주민학습문화센터가 자치활동에 부족함이 없도록 동별 새로운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여 보급하겠습니다.

- 이용주민에게 수시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주민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적극 활성화 하고 수준을 한 차원 높여 많은 주민이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복지수요에 적극 대처하겠습니다.

- 주위의 도움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사각계층 발굴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동 복지만두레 사업을 활성화 하여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을 위한 독지가를 적극 발굴·결연하는 등 복지 네트워크 구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민만족 행정구현을 위해 동장이 앞장서겠습니다.

- 창구에서 발급하는 모든 민원은 가능한 신속하게 처리토록 하겠으며 신고사항에 대하여는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민원서식 작성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불법광고물· 도로파손· 쓰레기처리· 불법주정차· 보안등 고장 등 각종 생활민원 처리를 위해 1일 2회 이상 동장·주무가 교대로 관내 지역을 순찰하겠으며, 주민 고충과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즉시 해당부서에 통보하는 현장행정을 실시하겠습니다.

민원서류를 법정처리기간 보다 단축 처리하여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돌려드리겠습니다.


동행정분야 처리기간 - 민원명, 법령상 처리기간, 이행기준 처리기간, 비고 정보를 제공하는 표

민 원 명

법 정

처리기간

이행목표

처리기간

비 고

어디서나 민원처리

3시간

2시간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3시간

5분

인감증명서 발급

3시간

5분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3시간

5분

출생·사망 신고

3시간

20분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3시간

10분(신규)

5분(재발급)

전입신고

3시간

10분

장애인증명신청

3시간

5분

※ 이행목표 처리기간은 민원인이 민원서류를 신청·접수한 이후부터 적용되며, 1인이 여러 종류의 민원을 신청하는 경우,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어디서나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 발생시 30분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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