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구

구정소식

E- Civil Affairs

해당 메뉴에서 검색하기

공지사항

새소식

공지사항(상세화면) - 제목, 작성자, 작성일 , 문의처 , 내용 , 첨부파일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홍역 의심 환자 진료 및 의료관련감염관리 주의 당부 안내
○ 최근 경기도 및 대구시 등에서 홍역 환자 발생 관련 안내입니다.
* 경기도 소재 의료기관 종사자(해외유입)에서 홍역 확진/ 2018.12.24일(태국 의료봉사 유전형 D8)
** 대구 소재 의료기관을 이용했던 1세 이하 유아 등 6명에서 홍역 확진/ 2018.12.17.-2019.1.8.(유전형 B3)

☞ 우리나라는 높은 어린이 예방접종률(1차 98%, 2차 97%)로 홍역의 대규모 유행 발생 가능성은 낮으나 일부 감수성자에서 소규모 발생 가능

○ 우리나라는 2014년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홍역 퇴치국가로 인증을 받았으나 국외 유입으로 인한 산발 사례가 지속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병원 내 감염을 통해 면역력이 없는 2세 이하 유아를 대상으로 유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홍역은 발진 증상이 특이적이지 않고 환자 발생이 거의 없어 조기진단이 지연되고 이로 인해 감염이 확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홍역 의심 환자 진료 및 의료관련감염관리 안내 자료(질병관리본부)를 첨부하오니 의료기관 및 의료인께서는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1. 홍역 국내외 발생 현황
2. 의료종사자 홍역 감수성 펑가 및 노출후 예방요법
3. 홍역 의심환자 분류(triage) 및 안내문(예시)
4. 홍역 의심환자 적정검체·채취 시기
첨부파일
홍역 의심 환자 진료 시 및 의료관련감염관리 주의 당부.hwp(1.5MB)
공공누리 4유형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