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구

구정소식

E- Civil Affairs

해당 메뉴에서 검색하기

공지사항

새소식

공지사항(상세화면) - 제목, 작성자, 작성일 , 문의처 , 내용 , 첨부파일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질병관리본부 보도자료]A형간염 유행의 주요원인은 오염된 조개젓으로 확인
A형간염 안전성 확인시까지 조개젓 섭취 중단 권고, 식약처 조개젓 전수조사

◇ 2019년 A형간염 유행 심층역학조사 결과 주요 원인은 조개젓으로 확인
◇ A형간염 안전성 확인시까지 조개젓 섭취 중단 권고
◇ 식약처 조개젓 전수조사 실시

□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심층 역학조사를 통해 올해 A형 간염 유행의 주요 요인을 오염된 조개젓으로 확인하고, 안전성이 확인될 때 까지 조개젓 섭취를 중지해 줄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 8월까지 확인된 A형간염 집단발생 26건 조사결과 21건(80.7%)에서 조개젓 섭취가 확인되었고, 수거가 가능한 18건의 조개젓 검사결과 11건(61.1%)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되었으며, 이중 유전자 분석을 시행한 5건은 환자에서 검출된 바이러스와 조개젓에서 검출된 바이러스 유전자가 같은 근연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유전자형에 따라서 유전적 거리가 가까운 정도

○ 또한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A형 간염 유행은 조개젓이 큰 원인이나 집단발생 후 접촉 감염, 확인되지 않은 소규모 음식물 공유에 의한 발생도 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적극적 예방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 대한예방의학회, 대한감염학회, 한국역학회, 역학조사전문위원회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역학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A형간염 예방 및 전파 차단을 위해 국민들이 준수해야할 A형간염 예방수칙을 다음과 같이 권고하였습니다.

1. A형간염 안전성 확인시까지 조개젓 섭취 중단 권고
2. 조개류 익혀먹기
3. 요리 전, 식사 전, 화장실 다녀온 후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4. 안전한 물 마시기
5. 채소나 과일은 깨끗이 씻어 껍질 벗겨 먹기
6. A형간염 예방접종 권고(2주 이내에 환자와 접촉한 사람 및 고위험군* 등)

*B형·C형간염환자, 간경변환자, 혈액응고질환자 등

<붙임> 1. A형간염 발생현황
2. A형간염 관리대책 요약
3. A형간염 Q & A
4. A형간염 예방수칙 카드뉴스
5. A형간염 예방수칙 포스터
첨부파일
[9.11.수.12시이후]_2019년도_A형_간염_유행에_따른_심층역학조사_결과_발표.hwp(4.8MB)     
공공누리 4유형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