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구민으로부터 직접 평가받아 고객이 원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무원의 친절도를 높이기 위한 제도로 2007년 12월 시범실시 후 2008년 1월 1일 전면 실시하였다. 고객인 구민에게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무원에게는 자신의 업무에 정성을 다하는 동기부여의 계기가 되고 있다.
처리기한 1일이상인 고충·유기한 민원을 대상으로 민원신청에서 완료까지의 공무원의 친절도, 신속성, 전문성 등을 민원인이 직접 평가한 후 평가표를 제출하면 월별로 분석하여 민원품질 측정과 건의사항을 구정에 반영하고 있다.
민원담당 부서 및 공무원의 사기진작과 친절도 제고를 위하여 상·하 반기별로 고객만족 최우수부서와 최우수 직원을 선발·포상하고 있다.
운영흐름
민원인 → 구청, 보건소 /
1일이상 유기한 민원,
고충민원 ※ 민원품질 평가표 및 회신용 봉투 수령구청·보건소
구청·보건소 → 민원인
민원인 / 온라인, 오프라인
민원인 → 구청
(회신용 봉투 사용
우편발송) ※ 수취인 후납 부담제로
우표 불필요함 → 구청,
보건소 내 빨강 우체통 투입구청(월별 분석 민원품질
등급부여, 우수사례 전파)
참여방법
Off-Line : 민원부서에서 민원접수시 수령한 민원품질평가표에 작성 제출(회신용봉투사용 우편발송, 구청, 보건소내 빨강우체통 투입)
On-Line : 민원부서에서 민원처리후 홈페이지이용 민원품질평가표 작성제출
스마트폰으로 참여하기 : 민원데스크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한 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평가표 작성
참여자 인센티브
- 주민참여포인트(500점/1회)를 드리며(대덕구 홈페이지 가입자에 한함),
- 매월 5명을 추첨하여 문화상품권 (2만원)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