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족산

대덕구에서 여러분에게 추천하는
테마코스 안내입니다.

회덕의 주산으로 칭해지던 계족산은 산세가 거칠지 않고 완만하여 대덕을 애워싼 금강 및 갑천과 더불어 산자수명한 자연미를 연출하여 많은 등산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높이 423.6m인 계족산은 가뭄이 심할 때 이 산이 울면 비가 온다고 전하여 비수리, 백달산이라 부르기도 하였고, 산의 모습이 봉황처럼 생겨서 봉황산이라 부리도 하였는데, 조선시대 때 송씨 문중의 어느 어진이가 보배로운 이름은 감추어야 한다고 하여 계족산이라 바꿔 부르도록 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계족산 줄기는 세천고개 너머 식장산과 맥이 이어지지만 남쪽으로는 용운동에서 북쪽으로 신탄진 석봉동, 대청댐 인근 미호동까지 16km 정도의 작은 산줄기를 이루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숲과 골짜기, 역사적인 문화재 등이 많이 있어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계족산 정상에는 봉화정(전망대)이 세워져 있으며 이곳에서 접한 산자락의 맑은 공기는 자연의 고마움을 느끼게 해주며, 산에 오르다 보면 숲 사이로 펼쳐지는 대청호가 파랗게 와 닿아 시원함을 더해 주며 정상에서 바라보는 저녁노을 풍경은 대전8경 하나로 장관입니다.
계족산 정상에는 백제 때 돌로 쌓은 계족산성이 웅자한 자태를 뽐내고 있으며, 대전에 있는 30여 개 백제성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고 원형이 잘 보존된 산성입니다. 큰 테뫼식 석축으로 축조되었으며 둘레가 1,037m나 되며, 높이가 7~10.5m, 폭이 3.7m로 성 안에는 큰 우물이 있습니다.

계족산 관련정보(출처 : 네이버캐스트)

호젓하면서 비범한 산길 ‘대전 계족산’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30&contents_id=6693
대전의 뿌리·대전의 젖줄 ‘대전 대덕구’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0&contents_id=4520

인근 맛집

더보기

인근지역의 맛집을 소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