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청호

대덕구에서 여러분에게 추천하는
테마코스 안내입니다.

대청호는 대청댐 완공(1980년 12월)과 함께 담수화가 시작되면서 생겨난 인공 호수이다.
인근 지역에는 전국적인 관광명소가 된 금강 로하스 해피로드가 있으며, 구봉산 중턱에 자리하고 있는 현암사를 비롯하여 대청댐 물홍보관, 대청댐 전망대, 취백정, 청남대 등의 자연생태 및 문화관광자원이 있어 로하스 생태관광 코스로 제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청호 수몰지역에 살고 있던 조성 전 대청호 지역은 4075세대 2만6000명의 지역주민이 살던 아름다운 마을은 대청호가 생기는 바람에 어릴 적 멱 감고 천렵하던 강변의 추억과 그 아름답던 강마을 정취는 먼 기억 속 기억을 더듬어도 더 이상 찾아갈 수 없는 추억의 땅이 되었다.
수몰 지역 주민들은 고향을 잃고 신탄진과 대전 시내를 비롯해 멀게는 경기도 남양 간척지, 산업단지 취락지 등으로 이주하였습니다.
대청호는 지난시절 아픈 추억들을 뒤로한 채 대전·충청도민의 마음의 안식처가 되었고 년간 2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
대청호 주변에는 금강 로하스 해피로드, 산·호·공원, 대청공원, 삼정동 생태 부유습지, 이현동 거대 억새습지(2013년 상반기 완공) 등 다양한 생태관광지가 있으며 그 외 청남대, 현암사, 대청호조각공원, 물홍보관 등 다양한 볼거리들 있습니다.
휴일에는 가족·연인과 함께 대덕구 대청댐으로 로하스 여행을 한번 떠나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