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으로 떠나요!

만남ㆍ맛ㆍ휴식이 있는 대덕구

함께해요 평생학습!

학습이 배달되는 대덕구

한국형시범안전도시

안전총괄대책본부

분야별정보

E- Civil Affairs

해당 메뉴에서 검색하기

반려동물상식

반려동물상식

건강상식

반려견 식사관리

개는 품종에 따라 크기, 평균 수명 등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품종에 맞는 식사관리가 필요합니다. 품종에 따라 체격의 차이는 턱과 구강 크기의 차이도 만들기 때문에 이에 맞는 크기의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반려견의 섭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이와 가지고 있는 질병에 따라 중요한 영양소의 차이 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고 사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은 개에게는 고칼로리, 고지방, 고나트륨 식품이기 때문에 반려견의 건강을 위해서 되도록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묘 식사관리

고양이는 기본적으로 육식동물입니다. 개에 비하여 일부 체내 영양소 대사가 제한되어 있어 꼭 섭취해줘야 하는 영양소가 많습니다. 그 중 일부를 아래 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반려묘가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표
아르기닌(아미노산) 요소(소변 내 노폐물) 배출에 필수적입니다. 결핍될 경우 요소가 배출되지 않아 체내 질소가 축적되어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타우린(아미노산) 체내 아미노산 대사를 통해 타우린이 만들어지지 않아 꼭 식이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결핍될 경우 망막 변성, 신경계 발달 장애, 성장 장애, 심장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이아신 체내 아미노산 대사를 통해 나이아신이 잘 생성되지 않아 식이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결핍 될 경우 식욕 저하에 의한 체중 감소, 출혈성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채소류에 포함되어 있는 카르티노이드를 통한 체내 비타민 A 합성이 어렵기 때문에 꼭 식이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아라키돈산(지방산) 체내 지방산 대사를 통해 아라키돈산이 잘 생성되지 않아 식이를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아라키돈산은 프로스타글란딘, 류코트리엔과 같은 생리활성물질의 전구체(전 단계 물질)입니다.

위와 같이 고양이에서 여러 아미노산 대사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높은 품질의 고(高)단백질 식이가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는 높은 혈당을 처리할 수 없으며 탄수화물 소화에 필요한 아밀레이스(체내 효소)가 개의 5~10% 수준이기 때문에 낮은 탄수화물 식이를 해야합니다. 추가적으로 고양이의 공복 시간이 장기화 될 경우 지방간, 황달 등 질병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반려견·묘에게 급여해서는 안되는 음식물

반려견·묘에게 급여해서는 안되는 음식물 표
양 파 어떤 식으로 요리해도 양파의 독성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양파의 강한 독성은 개나 고양이의 적혈구를 녹여 버립니다. 심한 경우에는 급성 빈혈을 일으켜 죽기도 합니다.
초콜렛 초콜렛은 중독을 일으킵니다. 지나치게 활동적이거나 흥분상태를 보이기도 하고 다른 음식은 먹지도 않고 구토를 자주 하게 되고 노란색의 점액질을 토해 냅니다.
포도 개에게 과민반응을 유발하거나 반복적인 구토로 무기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심부전,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우유 우유에는 모유에는 없는 유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아지와 아기고양이는 선천적으로 유당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습니다. 유당은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설사는 이차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급여를 삼가 합니다.
생선 생선가시는 소화되지 않고 소화기관에 상처나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기름이 많이 함유된 생선통조림의 경우는 설사와 구토를 일으키고 많은 양의 기름은 소화 장애를 일으키므로 급여를 삼가 합니다.
동물뼈 섭취할 경우 소화기관에 상처를 내어서 염증이나 혈변 심한 경우는 죽음의 경우도 있다. 특히 닭 뼈는 중앙이 비어있는 형태이기에 소화기관 내에서 깨져 더욱 날카롭게 변형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복숭아·자두 씨 식도 등 소화관을 막거나 기도로 넘어가 기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질병을 의심해야하는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은 반려동물이 질병을 앓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경우 동물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산책)
산책은 대부분의 반려견이 좋아하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산책을 하게 되면 건강 유지(비만 방지), 예절 습득(다른 사람이나 개를 만났을 때), 스트레스 발산을 통한 문제행동 예방 등이 가능합니다. 산책 중 돌발 상황을 대비하여 반려견이 사람 뒤를 따라 오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이 사람보다 앞서 가려할 때마다 방향을 바꾸어서 개가 반대로 걷게 하는 방식으로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노령견이나 비만한 경우 빠른 속도나 장거리의 산책은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목욕
반려견의 피부는 사람과 다르게 약알칼리성 피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습니다. 반려견을 깨끗하게 목욕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모발과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잦은 목욕 또한 피부 건강에 이롭지 않습니다.
목욕하는 요령
① 귀와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주세요.
② 물소리에 민감하니 샤워기를 반려견 몸에 최대한 가까이 하여 물을 뿌려주세요.
③ 미지근한 물로 온몸을 적시고 반려견용 샴푸로 마사지하듯이 감겨주세요.
④ 거품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헹궈주세요.
⑤ 반려견이 몸을 털게 하거나 수건으로 수분을 충분히 제거한 뒤 드라이어로 물기를 완전히 말려주세요.
⑥ 2개월 미만의 강아지나 입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목욕은 피해주세요.

질병을 의심해야하는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은 반려동물이 질병을 앓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경우 동물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견의 질병-호흡기,눈,귀,입,외부기생충,피와심장,뼈.근육.관절, 신경성, 소화기, 피부 및 털, 생식기, 비뇨기, 기생충 순의 표
호흡기 콧물, 계속되는 재체기, 기침, 구역질, 호흡 곤란, 심한코골이
눈의 분비물, 시력 감퇴, 염증, 감염으로 인한 출혈, 흐린 테가 끼는 경우
귀 고름, 머리를 흔들어 대는 경우, 귀가 부어 오르는 경우, 균형상실, 난청
침을 질질 흘리는 경우, 식욕 저하, 잇몸의 염증, 구취, 이빨이 부러지거나 흔들리는 경우
외부기생충 지나치게 핥는 경우, 기생충이 발견되는 경우, 비듬, 탈모, 긁적거림
피와 심장 지나친 기침, 빈혈, 무기력증, 지나친 기침, 운동을 기피하는 경우
뼈, 근육, 관절 감염된 부분의 부어 오름, 다리를 만지면 통증을 느끼는 경우, 마비, 절룩거림
신경성 발작이나 경련, 비틀거리는 걸음걸이 일부 또는 전신 마비
소화기 행동상의 변화, 균형의 상실, 졸도체중의 과도한 변화, 식욕 상실, 변비, 설사 구토
피부 및 털 갑자기 씹어 대거나 핥는 경우, 염증 또는 종양, 탈모, 계속 긁어 대는 경우
생식기 유방의 통증, 생식 불능, 유산, 출산 후의 이상, 이상 분비물
비뇨기 배뇨가 힘든 경우, 혈뇨, 대소변 실금, 소변량의 증가, 배뇨의 감소
기생충 분비물에서 기생충을 발견하는 경우, 배가 부어 오르는 경우, 설사, 항문에서 이 물질을 발견 하는 경우, 체중 감소

만족도 평가 |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

자료담당부서 | 에너지경제과 042-608-6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