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구

구정소식

E- Civil Affairs

해당 메뉴에서 검색하기

보도자료

보도해명

보도자료(상세화면) - 제목, 작성자, 작성일 , 담당부서 , 내용 , 첨부파일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대덕구 비래동, 홀몸 어르신 전수조사 나섰다
대덕구 비래동, 홀몸 어르신 전수조사 나섰다
복지통장 활용 실태 전수조사로 위기가구에 맞춤형서비스 지원

대전 대덕구 비래동(동장 정진일)이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찾아가는 맞춤형복지서비스 제공의 일환으로 관내 홀로 거주하는 어르신 528세대를 전수조사 한다.
12일 동에 따르면 이번 전수조사는 오는 5월 11일까지 2개월간 홀몸 어르신 528세대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복지통장을 활용해 1차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동 맞춤형복지팀과 대전종합사회복지관이 민관협력 T/F팀을 구성해 2차 방문 상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전수조사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에는 공적 지원, 민간자원 연계, 통합사례관리 등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전수조사에 앞서 지난 9일 동주민센터에서 복지통장 역할 직무교육이 실시됐으며, 전수조사 가정방문 시 유의할 점과 실태조사표 작성에 대한 교육도 병행됐다.
정진일 동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계신 홀몸 어르신을 발굴해 고독사, 우울증 같은 노인사회문제의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해 민·관이 협력해 보다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래동의 인구는 현재기준 17,813명이며, 이 중 65세 이상 어르신은 2,325명으로 집계됐다. 또한 이 가운데 홀몸 어르신은 65세 이상 어르신의 528명(22%)에 달하는데 이는 지역특성상 다세대주택과 빌라가 밀집돼 있고 타 지역에 비해 월세가 저렴해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유입이 늘어난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사진 설명 : 지난 9일 비래동주민센터에서 본격적인 전수조사 실시에 앞서 복지통장을 대상으로 ‘복지통장 역할 직무교육’을 실시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첨부파일
2. 대덕구 비래동, 홀몸 어르신 전수조사 나섰다.hwp(30KB)     
2. 대덕구 비래동, 홀몸 어르신 전수조사 나섰다.jpg(190KB)     
공공누리 3유형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 |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