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상세화면) - 제목, 작성자, 작성일 , 문의처 , 내용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허리디스크 초기증상' 허리디스크 원인 알아야 해결 가능해
  • 작성자 |정수환 작성일 | 2018-08-10
  • 문의처 |대덕구건강증진센터 042-633-5009
'허리디스크 초기증상' 허리디스크 원인 알아야 해결 가능해
▲젊은 나이에도 허리디스크 질환을 앓을 수 있다
흔히 알고 있는 허리디스크 질환의 정확한 명칭은 "추간판 탈출증"이다. 허리디스크초기증상은 다른 근골격계와 달리 10대 후반, 20대 초반부터 나타날 수 있다. 가장 흔한 허리디스크 증상은 요통과 함께 다리가 아프거나 저린 방사통이다. 탈출된 추간판이 신경을 자극해 신경근이 분포하는 다리에 감각 이상이 초래되기 때문인데 발목저림 증상이 나타기도 한다. 드물게 돌출된 수핵이 크고 중앙에 위치한 경우 대소변 기능 및 성기능에 장애가 오거나 하지 마비가 올 수 있는 질환이다. 평소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이나 허리디스크 원인 및 증상을 정확히 인지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허리디스크 원인 및 생활습관 개선방법
허리디스크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운동부족, 노화, 사고로 인한 외부 충격 등이 있다. 강한 충격에 의한 디스크는 드문 편으로 대부분 평소 잘못된 자세와 습관에 의해 디스크 퇴행이 서서히 진행되기 시작한다. 허리는 자생력이 뛰어난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증상이 미미한 경우 1~4주 후면 자연스럽게 통증은 없어지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소 생활습관의 경우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는 등받이까지 바짝 붙이고 허리를 반듯하게 펴고 앉아야 하며, 잠을 잘 때는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지 말고 바로 눕는 것이 좋다. 누웠다 일어날 경우 급하게 일어나지 말고 옆으로 몸을 돌린 후 무릎을 구부리며 손을 이용해 윗몸을 일으키는 것이 좋으므로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기 위해 노력해보자.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 예방 및 악화 방지
허리디스크 예방과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선 다음과 평소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통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으로 수영, 걷기 요가 등이 있는데 이는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이기도 하다. 특히, 요가의 경우 허리 통증 완화 자세를 배울 수 있는 전문적인 곳에서 부작용 없이 받는 것이 좋다. 평소에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저강도면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걷기부터 시작해보자. 걷기는 하루 30분 주 4회 정도 규칙적으로 2~3개월 이상 지속한다면 허리가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허리디스크치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평소 운동을 소홀히 하거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허리디스크 증상이 심할 경우, 허리디스크치료를 통해 개선을 할 수 있다. 허리디스크치료를 위해선 보존적인 방법과 허리디스크수술을 통한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보존적 치료는 절대 안정, 소염 진통제의 복용, 골반 견인, 열·초음파 치료, 복근 강화 운동, 올바른 허리 사용법에 대한 교육 등 비수술적인 치료를 말한다. 허리디스크수술을 통한 치료는 보존적인 치료를 6~12주 이상 하여도 효과가 없거나 참기 힘든 통증이 계속해서 유발 될 때, 하지 마비가 초래되었을 때 등에 선택적으로 허리디스크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허리디스크 수술로는 추간판 절제 수술과 내시경· 레이저를 이용한 수핵 절제술 등 을 들 수 있다.
출처-[MReport]2018/08/09

만족도 평가 |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