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상세화면) - 제목, 작성자, 작성일 , 문의처 , 내용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입니다.
첫 골절은 경고 신호…골든타임 놓치면 ‘도미노 골절’ 온다
  • 작성자 |정수환 작성일 | 2020-10-26
  • 문의처 |건강정책과 042-608-4474
첫 골절은 경고 신호…골든타임 놓치면 ‘도미노 골절’ 온다
골다공증 골절 환자 설문조사 결과, 약 절반은 낙상 사고를 유일한 원인으로 꼽았다. 하지만 폐경 여성은 뼈가 약해져 골다공증 골절이 나타나며, 폐경기는 추가 골절 예방을 위한 약물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때다. 골절은 뼈가 보내는 가장 강력한 경고로, 첫 골절 후 치료 골든타임을 놓치면 더 강력하고 치명적인 ‘도미노 골절’을 겪을 수 있다.
?폐경기 주부 ‘손목 골절’, 가볍게 보면 안 돼
이미 약해질 대로 약해진 뼈가 부러졌다면 회복은 더딜 수밖에 없다. 이후에는 더 작은 충격에도 부러질 확률이 높아진다. 폐경 여성의 인생 첫 골절은 대부분 손목에 나타나는데, 통상적으로 약 15년 뒤에는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는 허벅지 부위 골절(대퇴골절)이 나타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손목 골절 환자의 경우, 또 다른 손목 골절, 대퇴골절, 척추 골절이 발생할 가능성이 각각 3.8배, 1.9배, 1.3배 증가한다.
손목골절은 여러 골절 중 가장 먼저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골다공증 치료를 받으면 중증 재골절 위험을 낮출 수 있지만, 문제는 관리율이 저조하다는 점이다. 전체 손목 골절 환자 중 검사를 받는 비율은 10% 미만이며, 골다공증 치료를 받는 비율도 3.6~9%에 불과하다. 손목 골절을 겪었다면 설거지, 빨래와 같은 집안일을 줄여 손목의 부담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지만, 추가적인 골절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병원을 찾아 골밀도를 확인하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골다공증 골절, 재골절 위험 높여
골다공증 골절은 재골절 위험을 최대 10배 높이며 골밀도와 관계없이 척추, 고관절, 손목 골절 등 모든 부위의 재골절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에 따르면 척추 골절 환자 5명 중 1명은 1년 내에 또 다른 척추 골절을 겪으며, 대퇴골절 환자의 11~15%는 반대편에 대퇴골절이 발생하고, 첫 골절에 비해 예후가 불량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고관절 골절 환자의 40%는 이전에 골절을 경험한 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보고도 있다.
골절은 그 자체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뿐 아니라 지속적인 후유증을 야기하며, 무엇보다 다음 골절을 부르는 도미노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골절이 반복될수록 중증의 골절을 부르며, 심할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골대사학회는 골다공증 골절 환자가 골절 치료와 동시에 재골절 예방을 위한 치료를 받도록 권고하고 있다.
? 초고위험 환자, 약물치료로 재골절 위험 감소
재골절은 대부분 첫 골다공증 골절 직후에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국 연구에 따르면 첫 골절 이후 3년 내에 발생한 두 번째 골절 중 80%는 1년 내에 발생했고, 이 가운데 절반은 첫 6~8개월 내에 나타났다. 또한 골절 경험 여성 중 41%는 첫 골절 후 2년 내 재골절을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골다공증 골절 초고위험 환자를 위한 신약 로모소주맙은 다수의 임상연구에서 재골절 위험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 골절 환자를 포함한 초고위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에서 로모소주맙 1년 치료 시 새로운 척추 골절 발생 위험은 위약군과 알렌드로네이트 치료군 대비 각각 73%(FRAME 연구), 37%(ARCH 연구)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년 치료 후 기존의 골흡수억제제 치료를 진행할 때에도 골절 위험 감소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모소주맙 1년 치료 후 데노수맙으로 전환해 치료를 1년 간 더 받은 환자군은 첫 1년 간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고 데노수맙 치료를 받은 환자군 대비 척추 골절 발생 위험이 75% 감소했다.
즉, 초고위험군에 해당하는 환자들은 특히 더 치료시기를 미루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약물 치료를 시작해야 상태가 악화되거나 재골절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출처-[코메디닷컴]2020/10/26

만족도 평가 |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